

IT 인프라 및 서비스의 용량(Capacity)를 최적화하고, 비즈니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합리적인 비용으로 일정 수준의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한 프로세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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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T 인프라의 Capacity를 극대화 - 비용대비 효율적(Cost-Effective) 으로 비즈니스 요구 사항 충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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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가용성(Availability) 요구사항 결정 - 가용성에 대한 목표값 정의 - 가용성 측정 방법 및 보고서 작성 - 가용성 모니터링 - IT 서비스 가용성 리뷰 - 가용성 계획 수립 및 관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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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주 영역의 단일화 - 가용성 설계 - 비용 정당화 - 최적화된 사용 및 성능 - 서비스 향상을 위한 오류 수정 - 비즈니스에 새로운 가치 부여 |

합리적인 비용으로 IT의 용량(Capacity)를 보장하고, 현재 또는 향후 비즈니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프로세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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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합리적인 비용으로 IT의 용량(Capacity) 보장 - 현재 및 향후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매칭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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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요구사항 관리 - 용량 모델링 - Application Sizing - 용량 계획 적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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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향상된 효율성 및 비용 절감 - 위험 요소 제거 - 향후 용량 예측 - 어플리케이션 수명주기에 가치 부여 |

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 수준 협약(Service Level Agreement)를 기반으로 하여 합의, 모니터링, 리포팅 등의 활동을 주기적으로 실행함으로서 IT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세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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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비즈니스 목표를 만족시키기 위해 SLA에 대한 동의, 모니터링, 리포팅의 지속적인 사이클을 통해 IT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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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) Plan -> Establish Function |
- 초기 계획 활동 - 모니터링 능력 계획 수립 - 서비스의 초기 인식 - Underpinning Contract(UC) - OLA(Operational Level Agreements) |
2) Do -> Implement the process |
- 서비스 카탈로그 작성(Service Catalogue) 작성 - 기대치 관리 - SLA 구조 설계 - SLR 및 SLA 초안 작성 - SLA 작성 - 합의점 모색 - 모니터링 능력 마련 - UC 및 OLA 검토 - 리포팅 및 리뷰 절차 정의 - SLA 공지 |
3) Check -> The on-going process |
- 모니터링 및 리포팅 - 서비스 리뷰 회의 - 서비스 향상 프로그램 (Service Improvement Program) - SLA, 계약, OLA 유지보수 |
4) Act -> Periodic Review |
- SLA 준수 여부 리뷰 - 적어도 매년 리뷰 - 서비스가 제공하는 목표값 리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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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서비스 수준 요구사항(Service Level Requirement)를 만족시킬 수 있는 SLA 마련 - 특정 목표값 모니터링 -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초점을 맞춤 - 서비스 향상 - 요금 청구(Charging)의 기초 데이터 제공 |

비즈니스 관점에서 IT 기술적 측면 및 서비스들이 필요할 때, 복구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프로세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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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T 및 서비스가 필요할 때, 합의된 대로, 정해진 시간에 제공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- 전체 비즈니스 연속성 관리(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) 지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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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단계 : 초기 활동 |
- 정책 수립 - 참고 및 범위에 대한 정의 - 자원 할당 - 프로젝트 조직 및 통제 구조 정의 - 프로젝트 및 품질 향상 계획 수립 |
2단계 : 요구 사항 정의 및 전략 수립 |
- 비즈니스 영향 분석(Business Impact Analysys, BIA) - 주요 비즈니스 프로세스 정의 - 위험 평가 - 비즈니스 연속성 전략 수립 |
3단계 : 실행 |
- 조직 운영 계획 - 실행 계획 - 위험 제거 방법 실행 - 대기 상태 시연 - IT 서비스 연속성 관리 계획 실행 - 절차 수립 - 초기 테스트 |
4단계 : 운영 관리 |
- 교육 및 공유 - 교육 훈련 - 리 뷰 - 테스트 - 변화 관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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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재난 및 서비스 장애 발생 빈도수 저하 - 발생한 재난의 파급 영향 최소화 - 통제된 방법으로 재난으로부터의 복구 능력 향상 - 비즈니스의 파급 영향 최소화 |

모든 IT 자산 및 IT 서비스 제공 시 사용되는 자원에 대한 책임을 지고,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프로세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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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T 서비스 제공에 사용되는 IT 자산 및 자원에 대한 비용대비 효율적인 관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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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Budgeting : 조직내부에서 지출하는 비용 통제 및 예산 파악 - IT Accounting : 비용 지출에 대한 회계 처리 - Charging : 서비스를 제공받은 고객에게 그에 상응하는 요구 청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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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관리가능한 예산으로 비용 지출 - 정확한 비용 정보 파악 - IT 투자 결정 지원 - 조직 전체에 걸쳐 IT 자원의 효율적 사용 - IT 조직 내에 전문성 확보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