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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

ITIL Sevice Delivery



ITIL Sevice Delivery: Availability Management

IT 인프라 및 서비스의 용량(Capacity)를 최적화하고, 비즈니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합리적인 비용으로 일정 수준의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한 프로세스
목적
- IT 인프라의 Capacity를 극대화
- 비용대비 효율적(Cost-Effective) 으로 비즈니스 요구 사항 충족
활동
- 가용성(Availability) 요구사항 결정
- 가용성에 대한 목표값 정의
- 가용성 측정 방법 및 보고서 작성
- 가용성 모니터링
- IT 서비스 가용성 리뷰
- 가용성 계획 수립 및 관리
장점
- 주 영역의 단일화
- 가용성 설계
- 비용 정당화
- 최적화된 사용 및 성능
- 서비스 향상을 위한 오류 수정
- 비즈니스에 새로운 가치 부여


ITIL Sevice Delivery: Capacity Management

합리적인 비용으로 IT의 용량(Capacity)를 보장하고, 현재 또는 향후 비즈니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프로세스
목적
- 합리적인 비용으로 IT의 용량(Capacity) 보장
- 현재 및 향후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매칭
활동
- 요구사항 관리
- 용량 모델링
- Application Sizing
- 용량 계획 적용
장점
- 향상된 효율성 및 비용 절감
- 위험 요소 제거
- 향후 용량 예측
- 어플리케이션 수명주기에 가치 부여


ITIL Sevice Delivery: Service Level Management

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 수준 협약(Service Level Agreement)를 기반으로 하여 합의, 모니터링, 리포팅 등의 활동을 주기적으로 실행함으로서 IT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세스
목적
- 비즈니스 목표를 만족시키기 위해 SLA에 대한 동의, 모니터링, 리포팅의 지속적인 사이클을 통해 IT 서비스의 품질을
  향상시키는 것
활동
1) Plan -> Establish Function
- 초기 계획 활동
- 모니터링 능력 계획 수립
- 서비스의 초기 인식
- Underpinning Contract(UC)
- OLA(Operational Level Agreements)
2) Do -> Implement the process
- 서비스 카탈로그 작성(Service Catalogue) 작성
- 기대치 관리
- SLA 구조 설계
- SLR 및 SLA 초안 작성
- SLA 작성 - 합의점 모색
- 모니터링 능력 마련
- UC 및 OLA 검토
- 리포팅 및 리뷰 절차 정의 - SLA 공지
3) Check -> The on-going process
- 모니터링 및 리포팅
- 서비스 리뷰 회의
- 서비스 향상 프로그램 (Service Improvement Program)
- SLA, 계약, OLA 유지보수
4) Act -> Periodic Review
- SLA 준수 여부 리뷰
- 적어도 매년 리뷰
- 서비스가 제공하는 목표값 리뷰
장점
- 서비스 수준 요구사항(Service Level Requirement)를 만족시킬 수 있는 SLA 마련
- 특정 목표값 모니터링
-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초점을 맞춤
- 서비스 향상
- 요금 청구(Charging)의 기초 데이터 제공


ITIL Sevice Delivery: IT continuity Management

비즈니스 관점에서 IT 기술적 측면 및 서비스들이 필요할 때, 복구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프로세스
목적
- IT 및 서비스가 필요할 때, 합의된 대로, 정해진 시간에 제공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
- 전체 비즈니스 연속성 관리(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) 지원
활동
1단계 : 초기 활동
- 정책 수립
- 참고 및 범위에 대한 정의
- 자원 할당
- 프로젝트 조직 및 통제 구조 정의
- 프로젝트 및 품질 향상 계획 수립
2단계 : 요구 사항 정의 및 전략 수립
- 비즈니스 영향 분석(Business Impact Analysys, BIA)
- 주요 비즈니스 프로세스 정의
- 위험 평가
- 비즈니스 연속성 전략 수립
3단계 : 실행
- 조직 운영 계획
- 실행 계획
- 위험 제거 방법 실행
- 대기 상태 시연
- IT 서비스 연속성 관리 계획 실행
- 절차 수립
- 초기 테스트
4단계 : 운영 관리
- 교육 및 공유
- 교육 훈련
- 리 뷰
- 테스트
- 변화 관리
장점
- 재난 및 서비스 장애 발생 빈도수 저하
- 발생한 재난의 파급 영향 최소화
- 통제된 방법으로 재난으로부터의 복구 능력 향상
- 비즈니스의 파급 영향 최소화


ITIL Sevice Delivery: Finance Management

모든 IT 자산 및 IT 서비스 제공 시 사용되는 자원에 대한 책임을 지고,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프로세스
목적
- IT 서비스 제공에 사용되는 IT 자산 및 자원에 대한 비용대비 효율적인 관리
활동
- Budgeting : 조직내부에서 지출하는 비용 통제 및 예산 파악
- IT Accounting : 비용 지출에 대한 회계 처리
- Charging : 서비스를 제공받은 고객에게 그에 상응하는 요구 청구
장점
- 관리가능한 예산으로 비용 지출
- 정확한 비용 정보 파악
- IT 투자 결정 지원
- 조직 전체에 걸쳐 IT 자원의 효율적 사용
- IT 조직 내에 전문성 확보